Dropbox란? 맥&윈도우즈에서 네트웍 스토리지겸 싱크폴더의 기능을 하는 Dropbox(www.dropbox.com) 에 대해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요, 드랍박스에 파일을 넣어 드랍박스 서버에 온라인으로 저장해서 언제 어디서나 Access하거나 내 폴더와 Sync를 해서 변경사항을 그때그때 반영하여 최신상태의 파일로 유지하는 등, 쉬운 이용방법과 큰 용량(기본 2GB), 빠른속도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는 서비스입니다.
Public Link 그런데 드랍박스의 여러가지 기능들중에 공유폴더(Share)까지는 맥쓰사에도 언급이 몇번 되었던 것 같은데 "Public Link" 기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들 계신듯해서 와이프가 저녁 준비하는 동안 좀 끄적여 보려합니다.
퍼 블릭링크란 말그대로 '공개링크' 즉, 외부에서의 해당파일에 대한 접근링크(주소,URL)를 말하는 겁니다. Dropbox에 저장된 파일은 Dropbox서버에 Sync가 되며 고유한 URL을 갖게 됩니다. 이 URL을 알면 메일이나 메신저등에 적어 다른 사용자들이 링크를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. Dropbox의 서버에 장애가 생기지 않는 이상은 24시간 아무때나요. 용량은 해당 사용자의 Dropbox가 허용하는 한계까지이니 영화 한편 정도는 가뿐하지 않을까합니다. 무엇보다 퍼블릭링크의 큰 혜택은 대부분 첨부파일 용량제한이 10~20메가 내외인 국내외 웹메일에서 더 큰 파일을 주고받는데 있어서 대안이 될 수 있으며 그저 대안 정도가 아니라 자체적으로 첨부를 하는 것보다 파일을 중복으로 인한 메일용량 사용을 피할 수 있고, 여러 사용자와의 파일 교환에 있어서 더 나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면 네이트온이나 메신저 혹은 이메일로 친구에서 수십~수백메가바이트짜리 파일을 줘야 하는데, 그것도 10명에게!!! 어떻게 하시겠습니다. 전 지금 당장 전송하고 컴퓨터를 끄고 출근을 해야합니다.!!! 메일에 첨부? 메신저로 전송? 이메일로 링크만 던져주면 끝입니다.
구체적인 사용방법 Dropbox 를 내 PC 혹은 맥에 설치하고 폴더를 열어보면(맥은 ~사용자 폴더 바로 아래, PC는 ~사용자/문서 폴더 아래 Dropbox폴더가 디폴트로 생성됩니다) 아래 그림처럼 미리 폴더가 몇개 있습니다.(기본은 아래와 다르고, Public과 Photos 2개의 폴더만 있습니다. 사람아이콘이 3명씩 있는 2개 폴더는 Share된 폴더입니다.)
Public Link를 가지게 될 파일은 반드시 Public 폴더 하위에 (하위의 서브폴더에 위치해도 됩니다) 위치하여야 합니다.
그 다음 Public Link를 따기 위해서 해당 파일에 오른쪽 클릭해서 Dropbox메뉴에서 'Copy Public Link'를 한 뒤 이메일이나 메신저 창에 붙여넣기 해서 쓰면 됩니다.